SNUSV 프로그램은 신입 회원을 위한 [TRACK 0], [TRACK 1], 알럼나이를 위한 [TRACK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RACK 0]
① VT Project
② CDD
③ Ideathon
④ Leanup Project & Demo Day
⑤ TNT
[TRACK 0]는 신입 회원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실제로 실행해봄으로써 실전 창업 역량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과 창업에 매우 중요한 Work Fit과 Team Fit을 맞춰볼 수 있습니다.
[TRACK 0]의 세부 콘텐츠는 5가지로, SNUSV만의 특별한 MT인 VT의 운영자금을 벌어오는 ‘VT Project’, 스타트업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실제 문제를 깊이 분석하고 해결해보는 ‘CDD’, 정해진 짧은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 아이템을 제안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Ideathon’, 팀 빌딩부터 시작하여 사업성 검증 및 MVP 출시까지 실제 스타트업 창업의 전 과정을 빠르게 실행하고, IR 형식으로 발표하여 창업 역량과 비즈니스를 평가 및 심사받는 ‘Leanup Project & Demo Day’, 창업 관련 독서 혹은 수강 후 구성원들과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TNT’가 있습니다.
① VT Project
: SNUSV만의 특별한 MT인 VT의 운영자금을 벌어오는 프로젝트
VT Project (Venture Training Project) 는 각 팀에 10만 원의 자본금을 지급하고, 이를 활용해 약 3주간 최대한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팀의 창의력, 실행력, 그리고 팀워크를 시험하는 무대로, 짧은 기간 동안 아이템의 사업성을 검토하고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VT 프로젝트을 통해 얻은 수익은 SNUSV만의 특별한 MT를 위한 운영 자금으로 사용됩니다. 창업 동아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MT이자, 활동 초기 구성원 간의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관계의 초석을 다지는 SNUSV의 특별한 전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⑤ TNT (Thursday Night Talk)
: 창업 관련 독서나 강의를 기반으로 SNUSV 구성원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세션
TNT (Thursday Night Talk)는 북토크 (Book Talk)와 렉쳐토크 (Lecture Talk)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북토크에서는 창업과 관련된 책을 읽고, 구성원들이 책의 내용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깊이 있는 토론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렉쳐토크는 Y Combinator의 강의를 듣고,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창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입니다. 북토크와 렉쳐토크는 구성원들이 각자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며 서로를 더 깊이 알아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② CDD
: 스타트업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실제 문제를 깊이 분석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세션
CDD (Collaborative Deep Dive)는 먼저 스타트업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팀원들과 협력하여 실행 가능성이 높은 해결책을 도출하는 협력 기반 문제 해결 세션입니다. 팀별로 스타트업 문제 해결 도구를 익히고, 실제 사례를 분석하며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도출된 해결책은 동료들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되며, 창업 역량을 이론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CDD는 실행보다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설계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창업 여정에서 필수적인 분석력과 협업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③ Ideathon
: 제한된 시간 안에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 아이템을 제안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해커톤
Ideathon은 정해진 짧은 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사업 아이템을 제안하고,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해커톤입니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면밀한 시장 분석과 사업성 평가에 초점을 맞춘 세션입니다. 또한, VC 심사역들의 전문적인 멘토링과 피드백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창업의 핵심 과정을 빠르게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④ Leanup Project & Demo Day
: 팀 빌딩부터 사업성 검증 및 MVP 출시까지 실제 스타트업 창업의 전 과정을 빠르게 실행하는 프로젝트 & 프로젝트 결과를 IR 형식으로 발표하고 창업 역량과 비즈니스를 심사받는 대회
Leanup Project는 역량 있는 팀을 구성하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 뒤 사업성 검증 및 MVP 출시까지, 약 3~4개월 동안 실제 스타트업 창업의 전 과정을 빠르게 실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 초기에는 사업 아이템의 실현보다는 사업성 검증에 집중하며,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순서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Demo Day는 Leanup Project의 성과를 공유하고, 창업 역량과 비즈니스 모델을 전문적으로 평가받는 대회입니다. 전문 투자 심사역들이 심사위원으로 초청되며, 각 팀은 프로젝트 결과를 IR 형식으로 발표하여 팀의 역량과 사업성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받습니다. Demo Day에 참가한 팀은 실제 투자 유치를 위한 IR 발표를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석한 다양한 창업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창업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팀과 프로젝트를 더욱 성장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